현재 위치 : 주일설교 > 아침묵상(큐티)
1,에베소서는 사도 바울의 옥중서신으로, AD61~62년경에 쓰였습니다.
이 서신에는 사도 바울의 기독교 신학의 핵심 사상들이 녹아 있습니다.
바울은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 이 죄인들을 어떻게 구원하셨는가 ?' 라는 구원론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위해 삼위일체 하나님이 이루신 놀랍고 복된 구원의 경륜은 무엇일까요?
2.사도바울은 죄인을 향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경륜을 언급하면서, 가장 먼저 성부하나님의 활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성부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십니다.
그분이 피조물인 우리에게 복을 주시되 신령한 복을 내리십니다.
그 신령한 복은 무엇입니까? 창세 전부터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행위와 관계없이 전 적인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은 또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녀 삼으시겠다고 미리 정하셨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대로 우리를 선택하시고 예정하신 놀라운 은혜의 결과입니다.
이 진리야말로 우리가 하나님께 영원히 감사해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의 어떤 선한 행위도 구원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며,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구원경륜에 감사드리고 찬양할 뿐입니다.
3.성부하나님은 선택과 예정의 신령한 복을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주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면서도 자신을 종과 같이 겸손하게 낮추시고 비우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구원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사역으로 가능한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구원받았다는 것은 우리의 죄를 용서받았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죄인이 용서받을 수 있습니까? 먼저 자신이 하나님을 거역해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임을 인정해야합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며, 그 진노를 피할 방법이 없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마련해 주신 유일한 구원의 길을 의지해야 합니다.
그 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해 피 흘려 주신 십자가밖에 없습니다.
4.죄인을 구원하시는 성령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성령님의 도움 없이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사역을 도무지 깨달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구원의 복음을 깨닫게 하시는 것이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의 사역입니다.
성령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깨닫게 하시고 믿게 하셔야 우리는 하나님 앞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나아가 성령님은 구원받은 우리 안에 내주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확신시켜 주시며,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누릴 기업의 보증이 되어 주십니다.
기업의 보증은 무엇입니까? 앞으로 누리게 될 영적인 복을 지금 여기서 누릴 수 있도록 앞당겨 경험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권능을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적 경험들을 통해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는 것이 성도의 마땅한 삶의 태도입니다.
성부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셨습니다.
성자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친히 당신의 생명을 내어 주셨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죄인들을 구원의 길로 이끌어 가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구원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성도의 마땅한 도리입니다 .
5.오늘의 찬양 / 하나님의 은혜